2015년 11월 25일 수요일

경영AT&T는 왜 컴퓨터시장에서 실패했나

경영AT&T는 왜 컴퓨터시장에서 실패했나
[경영]AT&T는 왜 컴퓨터시장에서 실패했나.doc


목차
2 공격할 때와 방어할 때의 지침
(1) 공격을 할 때


본문
(1) 공격을 할 때
대체로 공격은 방어보다 어렵다. 왜냐하면 공격의 대상인 회사들은 일찍이 자리를 잡은 까닭에 최소한 시장에 이미 알려져 있다는 이점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많은 경우 상당수의 고객들이 이들에 대해서 이미 호감을 갖고 있다. 따라서 공격을 하는 회사는 일단 불리한 위치에서 시작하는 것이다. 그래서 공격하는 회사는 이러한 불리한 점을 메울 수 있도록 고객들에게 값에 비해 더 좋은 성과, 즉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필수이다. 예를 들어 잘 알려지지 않은 신제품이 소비자를 끌려면 성능이나 가격 면에서 이미 나와 있는 제품들보다 특별히 나은 점이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소비자들은 현재 쓰고 있는 제품을 다른 것으로 바꿀 필요성을 거의 못 느낄 것이다. 공격하는 회사가 잊지 말아야 하는 지침은 아래와 같다.

-반드시 뚜렷한 경쟁우위를 갖춘 다음에 공격하라.
-가능하면 상대방이 경쟁우위를 갖고 있는 부문이 아닌 다른 부문에서
경쟁우위를 갖추어라.
-상대방이 강한 부문에서 지나치게 약세를 보이지 말아라.
-상대방이 쉽게 반격하기 어려운 곳을 치라.

아래의 AT&T 사례에서 보다시피 회사가 이러한 지침을 무시하고 뚜렷한 경쟁우위 없이 기존의 선발기업을 공격하면, 아무리 AT&T같은 막강한 회사라고 할지라도 결국 실패하고 만다. 반면에 AMD는 경쟁력이 있는 제품을 갖고 경쟁사인 인텔의 세력이 비교적 약한 세분시장을 공략하고 있기 때문에 상당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이다.




사례7) AT&T는 왜 컴퓨터시장에서 실패했나?


1991년 AT&T는 무려 74억8천만 달러를 내고 컴퓨터제조회사 NCR을 인수한다. 그 후 5년이 지난 95년 말 AT&T는 엄청난 손해를 보고나서 마침내 컴퓨터사업을 포기하기로 결정한다.
AT&T가 NCR을 인수할 당시 AT&T의 컴퓨터사업부는 해마다 불과 2억 달러 정도의 적자를 내고 있었고, NCR은 이익을 내는 회사였다. 그러던 것이 95년 한 해에만 AT&T는 컴퓨터사업에서 24억 달러의 적자를 보았다고 한다. 아마 인수합병의 역사에서 이만한 규모의 실패사례는 흔치 않을 것이다. 그러면 그토록 존경받던 회사가 어찌하여 이렇게 큰 실수를 하였는가?
컴퓨터사업은 오랫 동안 AT&T의 숙원사업이었다. 우선 이 회사는 일곱 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한 세계적인 연구소 벨랩(Bell Labs)을 갖고 있다. 또한 장거리전화사업에서 매년 200억 달러의 돈이 들어오고 있으며, 하드웨어 생산능력도 상당하다. 이러한 자원을 잘 활용하면 세계적인 컴퓨터회사가 되고도 남음이 있을 것이라는게 AT&T 경영진의 생각이었다. 더구나 80년대에는 많은 사람들이 앞으로는 컴퓨터산업과 텔레커뮤니케이션산업의 구분이 없어질 것이라는 얘기를 즐겨 하였다. 그리하여 AT&T는 정부가 허락하자마자 80년대 중반 서둘러 컴퓨터사업을 시작한다

본문내용
방어를 할 때 경쟁우위가 하는 구실은 서로 다르다. 그래서 이제는 공격을 할 때와 방어할 때의 몇 가지 지침을 다루기로 한다.
(1) 공격을 할 때
대체로 공격은 방어보다 어렵다. 왜냐하면 공격의 대상인 회사들은 일찍이 자리를 잡은 까닭에 최소한 시장에 이미 알려져 있다는 이점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많은 경우 상당수의 고객들이 이들에 대해서 이미 호감을 갖고 있다. 따라서 공격을 하는 회사는 일단 불리한 위치에서 시작하는 것이다. 그래서 공격하는 회사는 이러한 불리한 점을 메울 수 있도록 고객들에게 값에 비해 더 좋은 성과, 즉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필수이다. 예를 들어 잘 알려지지 않은 신제품이 소비자를 끌려면 성능이나 가격 면에서 이미 나와 있는 제품들보다 특별히 나은 점이 있어야 한다. 그
공격,방어,컴퓨터사업,정부,
이 자료는 http://www.jisik-book.com에서 제공하는 유료자료입니다.